본문 바로가기
서비스 분석

카카오맵으로 알아보는 서비스 기획 스토리보드 만드는 방법 - 피그마로 카카오맵에 새로운 기능 기획하기

by 넉참이 2022. 12. 14.

오랜만에 돌아온 넉참이입니다😎

 

지난 게시글에서 카카오맵과 네이버지도, 구글지도의 즐겨찾기(북마크) 공유 기능을 중심으로 UX를 비교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지난 게시글에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카카오맵에 새로운 서비스를 추가해보는 기획안을 제안해보려고 해요!

 

지난 게시글 보러가기 👇👇

 

지도 위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지 않을까? - 즐겨찾기(북마크) 공유 기능 중심으로 네이버지도 v

안녕하세요 넉참이입니다😄 저는 문밖을 나설 때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카카오맵 앱을 켜는 일인데요..! 버스와 지하철을 많이 타는 저에게 카카오맵에서 제공하는 대중교통 도착 정보는 언제나

neokcham.tistory.com

 


개요

이번 기획안은 내 즐겨찾기 폴더에 친구들을 초대하고 같이 수정할 수 있다면?이라는 물음표에서 시작한 프로젝트에요.

 

제가 카카오맵을 쓰면서 길 찾기 기능보다 더 자주 쓰는 기능이 바로 즐겨찾기 기능인데요! 좋아하는 맛집이나 카페를 폴더별로 정리하거나, 주변에서 맛있다고 추천받은 맛집들을 모조리 카카오맵에 저장하고 있거든요. 아래 사진은 카카오 고객센터에서 찾은 사진인데, 실제로 카카오에서도 '맛집 탐방'을 주제로 여러 폴더들을 나누고 있는 예시를 보여주고 있더라고요! (역시 사람 사는 건 다 똑같군여..!😎)

출처 : 카카오 고객센터

특히 여럿이서 국내여행을 갈 때 카카오맵의 즐겨찾기 폴더가 빛을 발합니다..! 여행지에서 방문할 관광지나 음식점, 카페 등을 즐겨찾기 폴더에 저장해놓고 다른 사람들에게 링크로 공유해줄 수 있거든요😆 이렇게 공유된 링크를 통해 여행할 때 어디를 방문할지 리스트 형태로 확인할 수도 있고, 여행지에서 카카오맵을 참고해 장소 클릭만으로 내비게이션을 바로 이용할 수도 있어요. 커플들에게 꿀팁은!! 함께 갔다온 장소를 저장해두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저는 이렇게 카카오맵을 길 찾기 용도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면으로 사용하다 보니 즐겨찾기 기능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들이 하나둘씩 보이더라고요. 가장 불편했던 건, 이 즐겨찾기 폴더를 다른 사람이 보도록 공유할 수는 있지만, 다른 사람이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이 없었어요.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수정할 수 있는 즐겨찾기 폴더가 있다면, 더 많은 장소 정보를 하나의 폴더로 관리할 수 있는데 말이죠! 

 

그래서 저는 카카오맵의 즐겨찾기 폴더에 주변 지인들을 함께 초대해서 장소 리스트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안해보려고 합니다. 

 


 

즐겨찾기 리스트 페이지에 멤버 초대 버튼 추가하기

우선 즐겨찾기 폴더에 사람들을 초대하려면 초대 버튼이 있어야겠죠? 왼쪽 화면은 기존 즐겨찾기 리스트 화면인데요, 상단에 공유 버튼이 보이시죠? 이 공유 버튼은 페이지 오른쪽 상단의 케밥 메뉴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도 같은 기능을 하는 옵션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한 페이지에 같은 기능의 버튼이 두 개나 있을 필요가 없을 것 같아서 이 공유 버튼을 오른쪽 화면의 초대 버튼으로 변경했어요. 그리고 버튼 바로 위에 초대된 사람들의 프로필을 띄웁니다(회색 사각형 영역).

위의 초대 버튼을 클릭하면 이렇게 사용자의 카카오톡 리스트를 불러와서 초대할 수 있도록 하는 화면을 띄우려고 해요. 이 부분에서 과연 카카오톡과 연동해서 구현할 수 있는 것일까?에 대한 의문이 계속 들었는데요, 카카오의 다른 서비스를 찾아보던 중, 제가 구현하려는 기능이 카카오뱅크의 모임통장과 비슷하다고 느껴졌어요.

출처 : 카카오뱅크 홈페이지

카카오뱅크의 모임통장은 사용자의 카카오톡 친구/채팅방 리스트를 불러와 함께 모임통장을 만들고 싶은 친구들을 초대할 수 있는데요,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톡을 연동한 실제 사례가 있으니, 카카오맵과도 충분히 연동 가능하다고 판단했어요.

 

이렇게 초대된 멤버들은 이 리스트에 있는 장소들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장소를 추가할  있는 권한이 있고, 자신이  리스트의 관리자가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들을 초대할  있도록 했습니다. 

하나의 즐겨찾기 폴더에 초대할 수 있는 인원은 최대 10명까지로 정했는데요, 만약 10명을 초과해서 클릭했을 경우, 친구 초대는 최대 10명까지 가능하다는 토스트 메시지를 띄워줍니다. 

출처 : 카카오 고객센터

처음 출시되는 기능이기 때문에 한번에 많은 인원을 초대할 수 있도록 하는 것보다, 10명부터 시작해 차차 늘려나가는 방안을 생각했습니다. 카카오맵 서비스를 분석하다 보니, 카카오맵에서는 즐겨찾기 저장 수와 만들 수 있는 그룹 수가 제한되어 있더라고요. 카카오뱅크도 하나의 모임통장에 100명까지만 초대할 수 있는 등 제한이 있었습니다. 인원을 제한하는 것은 카카오의 정책 중 하나이니 카카오맵 즐겨찾기 멤버 초대도 10명으로 제한하는 것이 문제가 되진 않을 것 같더라고요! 하지만 나중에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처럼 불특정 다수를 초대해 집단지성으로 지역별 맛집 폴더나 지역별 여행 지도처럼 만들어 나가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ㅎㅎ

 


 

카카오톡을 통한 카카오맵 즐겨찾기 리스트 초대 과정

멤버 초대를 통해 지인들을 초대 완료하면 위의 카카오톡 예시처럼 초대 링크가 전송되고, 초대받은 사람이 수락하게 되면 카카오맵으로 다이렉트돼서 초대받은 이 즐겨찾기 리스트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게 돼요.

만약 초대받지 않은 멤버가 초대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초대받지 않아서 리스트에 접근할 없다는 경고 문구를 띄워요!

 


 

멤버 관리 페이지로 이동

다음은 참여자들을 관리하는 페이지인데요, 페이지로 가는 버튼은 프로필(회색 사각형 영역)을 클릭하면 됩니다! 프로필 영역은 왼쪽부터 초대된 멤버가 1 있을 경우, 2, 3, 4 이상 있을 경우 카카오톡 단톡방 프로필처럼 아이콘이 보이게 하려고 해요. 

 


 

멤버 관리 페이지 (관리자일 경우)

프로필을 클릭하여 멤버 관리 페이지로 넘어오셨나요? 페이지의 권한은 관리자인 경우와 관리자가 아닌 일반 멤버인 경우로 나누었어요. 먼저 관리자 페이지를 살펴보면, 즐겨찾기 폴더에 아직 초대된 사람이 없을 '아직 참여 중인 멤버가 없어요!'라는 문구와 함께 멤버 추가하기 버튼을 뒀어요. 멤버들을 추가하고 나면 관리자와 멤버로 분류되어 보여집니다. 

관리자의 경우 이렇게 멤버 리스트 옆에 케밥 메뉴 아이콘(⋮)을 배치하여  멤버를 내보내거나 관리자로 설정할 있는 옵션을 놓았어요. 여기서 내보내기 옵션을 클릭하면 사용자를 내보낸다는 경고 문구가 뜨고 선택된 사용자가 멤버 리스트에서 삭제됩니다. 

관리자로 설정하기를 클릭하면 경고문구가 자신이 멤버 리스트로 들어가고, 관리자로 선택한 사람이 관리자로 설정된답니다. 

 


 

멤버 관리 페이지 (일반 멤버일 경우)

만약 관리자가 아닌 일반 멤버일 경우에는, 위와 같이 멤버 리스트에 케밥 메뉴 아이콘(⋮) 없이 단순히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리스트만   있어요. 당연히 내보내기나 관리자 설정 기능은 없어요!

 


 

멤버들이 장소 추가/정보 수정했을 경우 - 기록보기 기능 추가

멤버 초대까지 마쳤으니, 이제  리스트에 참여한 사람들이 리스트를 수정하기 시작하겠죠? 멤버들은 리스트에 있는 모든 장소를 수정하거나 혹은 새로운 장소를 추가할 있어요! 기록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누가 장소에 대한 정보를 수정했는지 확인할 있도록 했습니다. 오른쪽이 기록보기 페이지인데요, 누가 장소를 추가하고, 장소명과 장소 설명을 수정했는지에 대한 내역을 확인할 있도록 했습니다.

수정 내역은 카카오맵에서 푸시알림이 뜨게 되는데요, 여기 예시를 들어서 보면, A c라는 장소를 새로 추가한 사람이고, B c장소를 수정한 사람이라고 가정했을 , 푸시알림은 A에게 가도록 해요. 즉, 자신이 추가한 장소에 대한 수정 알림을 받도록 하는거죠. 만약 푸시알림을 설정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알림을 발송하지 않아요. 지도 앱 특성상 앱을 접속하는 빈도는 적지만, 한 번에 여러 장소를 추가/수정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아요. 이 경우에 푸시 알림이 짧은 시간 동안 여러 건이 울려서 앱에 접속하고 있지 않은 다른 멤버들에게 피로감을 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런 상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모든 장소에 대한 알림이 아닌, 자신이 추가한 장소에 대한 수정 알림만 받도록 했습니다.

리스트에 있는 장소를 삭제하는 기능에 대해서는 조금 제한을 걸었는데요, 장소 삭제는 해당 장소를 추가한 사람만 삭제할 있도록 했어요. 자신이 추가한 장소가 자신도 모르게 삭제되는 경우를 막기 위해서에요! 그럼 아까의 예시에서 B c 장소를 수정할 수는 있지만 삭제할 없겠죠? 그래서 자신이 추가하지 않은 장소에 대해서는 삭제 버튼이 없어요(오른쪽 화면). 단, 관리자는 모든 장소에 대한 권한이 있어서 모든 장소를 삭제할 수 있는 권한을 주었어요. 

 


 

플로우 차트 

주요 요구사항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간단한 플로우 차트도 그려보았습니다. 

 


 

권한 정의

즐겨찾기 초대 기능에서는 멤버 관리 권한과 장소 수정 권한의 차이가 있어 위와 같이 표로 정리해 개발자가 기획안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보았어요. 


카카오맵을 메인 지도 앱으로 사용하는 유저로서, 이 기능이 실제로 개발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기획안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기획안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이나 인스타그램(@neokcham_pm)으로 알려주세요 :) 

 

감사합니다!

 

* 위 내용은 기획자 넉참이가 직접 기획한 기획안으로, 모든 와이어프레임은 피그마로 제작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